FAQ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입하기

인터넷 장보기
회원생협
매장찾기
조합원가입하기

FAQ

HOME  >  가입하기  >  FAQ

FAQ 목록

  1. 가입 및 탈퇴

    생협에 가입하고 싶습니다. 연합에 가입하면 되나요?

    두레생협연합회는 각 지역 생협의 활동을 돕기 위한 지원조직입니다.

    현재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과 강원/충남 일부 지역에 위치한 28개 회원생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합원님의 가입, 출자금 납부, 이용 등 실질적인 활동은 각 지역의 회원생협에서 이루어집니다. 거주하고 계신 지역의 생협에서 가입신청을 마치시고, 출자금과 가입비를 납부하시면 해당 생협에서 확인 후 승인처리를 합니다. 승인처리 후, 쇼핑몰에 로그인 하실 수 있으며 주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 조합원 가입하기 ​

     

      

    탈퇴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조합원 탈퇴 시, 출자금 반환을 위해 회원생협에서 별도의 확인절차를 거쳐야합니다. 조합원 탈퇴 관련 문의는 회원생협 사무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조합원으로 가입해야지만, 구매가 가능한가요?

    협동조합은 조합원이 낸 출자금으로 운영되며, 조합원에게 모든 권리와 의무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협동조합의 활동에 참여하시기 위해서는 조합원 가입이 필수적입니다. 가까운 회원생협의 조합원으로 가입하시어, 생협의 생활재도 이용하시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단, 거주지 인근에 이용 가능한 회원생협이 없는 경우, 두레생협mall(www.dcoopmall.com)에서 두레생협연합회 소속 예비조합원으로 가입하시면 조합원과 동일한 가격으로 생활재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두레생협mall 바로가기 

  2. 생활재 이용 

    생협에서는 왜 생활재라 부르나요?

    생협에서는 조합원에게 공급하는 물품을 생활재라고 부릅니다. 기업의 이익을 위해 판매하는 상품이 아니라, 조합원의 요청에 따라 생활에 꼭 필요한 물품을 공급한다는 취지입니다. 생협의 생활재는 조합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공급됩니다. 생활재에 대한 모든 정보는 조합원에게 공개되며,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생활재 공급을 위해 취급원칙과 기준을 철저하게 준수합니다.

     

    어느 지역에서나 이용할 수 있나요?

    현재 생활재 이용이 가능한 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을 포함하여, 강원 일부지역(춘천,원주)와 충남 일부지역(천안, 당진)입니다.

    보다 자세한 생활재 공급/이용 가능지역은 우리동네 매장찾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가까운 회원생협이 안내됩니다. 앞으로는 좀 더 많은 지역에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동네 매장찾기 바로가기 

  3. 생활재를 이용하기 위한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매장

    두레생협연합회 회원생협에서 조합원으로 가입하신 후, 회원생협에서 운영하는 가까운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생활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

    1) 거주지 인근에 회원생협이 있는 경우
    쇼핑몰에서 회원생협을 선택하시고 조합원 가입신청을 하신 후, 선택하신 회원생협으로 출자금과 가입비를 납부하시면 해당 생협에서 확인 후 가입 승인 처리를 합니다. 승인 이후, 쇼핑몰 로그인과 생활재 주문이 가능합니다.   

     

    두레생협연합회의 회원생협에 가입하신 조합원님의 생활재 배송이나 대금 결제, 조합원 활동은 선택하신 회원생협에서 담당합니다. 따라서 궁금하신 내용이나 불편사항, 개선사항, 전달/처리해야 할 사안이 있을 경우 가입하신 회원생협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2) 거주지 인근에 회원생협이 없는 경우,     

    두레생협연합회 소속 예비조합원으로 가입하여, 조합원과 동일한 가격으로 생활재를 주문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조합원 관련 문의사항은 두레상담실(02-1661-5110)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4. 출자금은 무엇인가요?

    생협은 조합원이 주인인 조직입니다. 조합원들이 낸 출자금을 십시일반 모아서 운영됩니다. 출자금은 생협에 최초 가입할 때 내는 출자금과 이용할 때 마다 주 1회 내는 이용출자금이 있습니다.

    최초 출자금액은 두레생협연합회 회원생협마다 차이가 있으나 20,000~30,000원 선이며, 이용할 때 주 1회 인출되는 이용출자금은 1,000원입니다.

    조합원이 낸 출자금이 종자돈이 되어, 생협 운영에 사용됩니다. 조합원님이 낸 출자금은 조합원님 앞으로 계속 누적되며, 누적된 출자금은 생협을 탈퇴하실 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5. 이용출자금은 무엇인가요? 

    생협 운영과 사업을 위해서는 큰 자금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모든 조합원이 조금씩 출자금을 증액한다면, 외부 자본 조달에 따른 비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협동조합 운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용 출자금은 생활재 구매횟수에 상관없이 주 1회 출자(인출)되며, 구매하지 않은 주에는 출자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6. CMS 자동이체는 무엇인가요?

    CMS 자동이체는 생활재 구매금액을 자동이체방식으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전기요금이나 전화요금 등의 공과금 자동이체 납부와 같은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생활재대금과 이용출자금이(생협생활재대금으로 표기) 지정하신 계좌에서 인출됩니다.

    어느 은행을 이용하시든 별도의 수수료는 없습니다.

     

    생활재를 공급받은 날 저녁에 인출의뢰되어 (은행 영업일 기준) 익일 인출되며,

    통장 잔액이 청구액보다 부족하면 통장 잔액이 전액 인출되며. 부족 금액은 익일 재 인출 됩니다.

    다만 인출 의뢰중인 상태일 경우 출금 완료된 후 잔액 여부에 따라 재 의뢰 됩니다.

    통장에 잔액이 없거나 매장 등에서 납부처리시 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출 의뢰중인 상태일때 매장 등에서 납부 처리시 중복 납부 처리가 되오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7. CMS 자동이체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CMS 자동이체는 회원생협에서 신청 받고 있습니다. 조합원으로 가입하실 때, 동시에 신청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AQ 검색



서울사무소 : 서울시 구로구 공원로6가길 52   물류센터 :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673-36    대표자 : 김영향     사업자등록번호 : 142-82-02875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4-경기광주-0230호      전화 : 1661-5110     팩스 : 02-3283-7279       이메일 : dure@dure-coop.or.kr